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Android

05 안드로이드 마켓의 이해와 앱의 판매 ~ 01 기본 위젯과 레이아웃

이 포스트는 개인적인 공부를 위해 정리하는 포스트입니다.

내용은 모두 Do it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에서 나온 것입니다.

05 장 내용은 안드로이드 마켓에 직접 올리는 것이 목표인데 반해 지금 내 목표는 만드는 것이므로

만들 수 있는 단계에 도달하고 나중에 보는 걸로

 

둘째 마당 안드로이드 완전 정복

여기서부턴 실제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가는 과정과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원리와 구조에 대한 설명에 집중하자!

 

하나의 화면을 액티비티라고 하고 이 액티비티 안에 들어가는 각각의 구성요소를 뷰라고 함.

뷰를 배치하는 것을 레이아웃이라고 한다.

 

뷰는 사용자의 눈에 보이는 구성요소들을 말한다.

뷰들을 묶으면 뷰그룹이 되는데, 뷰그룹이 뷰를 상속함으로 뷰로 취급될 수 있다. (JAVA 다형성)

위젯은 뷰 중에서 일반적인 컨트롤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을 말한다.

레이아웃은 뷰그룹 중에서 내부 뷰들을 포함하면서 배치하는 역할을 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들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한데 뷰의 경우 TextView를 뷰그룹의 경우 LinearLayout을 사용한다.

텍스트뷰, 버튼의 공통 속성

layout_width, layout_height = match_parent/wrap_content :: 부모의 영역에 모두 채우기/내용에 맞게 락앤락

크기를 정수로도 줄 수 있는데 이 때에는 dp 단위를 이용

** 이클립스에서 단말만 연결하고 실행하면 알아서 잡아 준다. 이렇게 편한걸 쓸데없이 고민하고 있었다니..

xml 레이아웃에 정의된 정보가 내부적으로 해석되어 자바 new 를 이용한 객체 생성과 같은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렇게 메모리에 객체로 만드는 객체화 과정을 inflation이라고 한다. (왠지 사회 시간에 들어 봤음직한 inflation 왜 이런 이름을 지은거지?)

xml 레이아웃에 정의된 뷰의 id는 R.id.[id]로 참조 가능하며 이미 앞선 장에서 살펴본 내용으로

xml 태그 안에 android:id="@+id/idname"를 넣으면 그 객체의 id는 idname이 되는 것이다.

뷰는 배경이 먼저 그려지고 난 후 필요한 것들이 그려진다. 배경 지정은 background를 이용한다.

방법은 일반 웹에서 사용하는 방법과 동일하다. #00ff00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