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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Android

01 안드로이드란? ~ 03 첫 번째 애플리케이션

이 포스트는 개인적인 공부를 위해 정리하는 포스트입니다.

내용은 모두 Do it 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에서 나온 것입니다.

01 안드로이드란?

정전식과 감압식 두 가지의 차이를 이제서야 이해했습니다.

방식

정전식

감압식

특징

손가락등의 인체의 정전기를 이용해 터치 인식

사물을 통해 스크린을 누름으로 압력을 주어 터치 인지

이용 사례

안드로이드, 아이폰

닌텐도

 

안드로이드의 특징으로는

우선 오픈 소스로 누구나 무료로 이용 가능하고

JAVA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표준 자바의 무거움을 덜어주는 Dalvik 버츄얼 머신의 이용.

 

안드로이드가 지금까지 시장의 파이를 키워올 수 있었던 이유에는 균형된 Eco system 덕분이었다.

개발자, 제조자, 통신사들의 이해관계가 서로 적절히 맞물리면서 보급이 빠르게 진행되어왔고 앞으로도 몇 년 간은 지속될 것이다.

 

02 개발 환경 구축하기

환경 구축은 이미 끝냈으므로 패스!

단 단말의 호환성을 위해 4.0 이전의 플랫폼을 이용해 개발하는 경우가 훨씬 많다는 것! 단말의 호환성을 위해 2.3.3 버전을 이용

 

03 첫 번째 애플리케이션

패키지 이름이 애플리케이션을 구분하는 고유한 값이라고 한다. 만약 내가 만든 앱이 단말에 설치되었을 때 패키지 이름으로 구분된다는 뜻이다.

아래는 프로젝트가 만들어진 상황이다.

현재 자동으로 만들어진 프로젝트의 소스를 확인하기 위해선 왼쪽의 explore에서 src 폴더를 클릭해 .java 파일을 열어 확인할 수 있다.

java파일을 열어보면 일반적으로 보는 main함수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를 통해 안드로이드의 시작점이 main함수가 아님을 알 수 있다.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

이 소스코드가 만들어지는데 여기서 setContentView가 무슨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암시를 주고 있다.

R.layout.activity_main 은 res 폴더의 activity_main.xml과 연관이 있을 것 같은데 이 xml파일을 열어보면 Hello World라는 문자열을 확인할 수 있다.